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정용 혈압계 올바른 혈압 측정 방법 자세

건강하게 사는 삶/혈압관리

by 건강하게! 2021. 8. 5. 11:23

본문

가정용 혈압계 사용 시 주기적으로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하루의 혈압 변화를 쉽게 알 수 있다.

혈압이 일정하다는 생각을 하면 안되고 대체적으로 낮에는 높고 밤에는 낮다. 보통 새벽부터 혈압이 오르기 시작하고 잠을 막 깼을 때가 가장 높다. 그래서 혈압이 높아져 있는 새벽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혈압이 하루에도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전문 기관에서 측정하는 것만으로는 정확한 변동 추이를 알 수 없어 가정에서 규칙적으로 가정용 혈압계로 올바른 자세에서 자주 혈압을 체크해서 혈압의 변동 추이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가정용 혈압계를 통해 올바를 혈압 측정 방법이 익숙해지면 내 혈압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어 급작스러운 혈압 상승을 막거나 효과적인 대처를 할 수 있게 된다.

가정용 혈압계 측정 방법
가정용 혈압계 올바른 측정 자세 방법


혈압을 측정하는 방식에는 코르트코프 방식과 오실로메트릭 방식이 있다.

코르트코프 방식은 흔히 수동식 혈압계라고 불린다

팔에 커프를 감고 펌프로 공기를 주입하여 압박하게 되면 동맥의 흐름이 잠깐 멈추게 된다. 이후 고무 펌프의 밸브를 열어주면 커프에서 공기가 빠지게 되고 혈액이 다시 흐르기 시작한다. 이때 혈액이 혈관에 부딪히면서 나는 소리를 코로트코프음이라고 한다. 팔과 커프 사이에 마이크나 청진기의 머리를 끼워 넣고 코로트코프음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전문적으로 공부를 해야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오실로메트릭 방식은  센서로 감지하여 측정하는 방법이다.

최근 많이 쓰는 가정용 혈압계는 대부분 이 방식을 따르고 있다. 보통 자동 혈압계라고 불리고, 휴대성을 갖춘 손목형과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는 커프형 혈압계로 나누어진다. 순간적으로 멈춘 혈류가 다시 흐를 때 동맥벽에 생기는 진동을 센서로 감지하여 측정하는 방식으로 커프에 공기를 넣고 빼는 것과 혈압 수치의 표시가 모두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집에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간편하게 혈압을 잴 수 있다.

두 가지 가정용 혈압계 측정 방식에서 중요한 것은 정확한 방법과 자세이다.

-가정용 혈압계 사용법

1. 의자에 앉아 위팔을 테이블 위에 올리고 위팔의 동맥이 심장 높이에 오도록 조절한다.
2. 커프를 눌러서 안에 있는 공기를 완전히 뺀다.
3. 팔을 테이블 위에 올리고, 측정하고자 하는 상완동맥 부위가 심장 높이에 오도록 조절한다.
4. 커프 안으로 손가락 한두 개 들어갈 정도의 여유를 두고 커프를 감은 후 가압 버튼을 누른다.

- 가정에서 혈압을 잴 때 주의할 사항

* 식사 전에 체크해야 한다.
* 측정을 시작하기 전에 1~2분간 안정을 취한다.
* 운동을 했거나 외부 자극으로 인한 흥분 상태, 추운 곳에 있었을 때는 30분 정도 안정을 취한 뒤에 잰다.
*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 3회 이상 측정한 후 평균값을 낸다. 연속해서 측정하면 수치가 낮아지므로 한 번 재고 나면 커프를 느슨하게 풀고 1분 정도 있다가 다시 잰다.
* 늘 같은 시간대에 매일 측정하여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렇게 하면 혈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