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 비염 증상 나타나면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건강하게 사는 삶/호흡기 관리

by 메순이 2023. 1. 3. 11:43

본문

안녕하세요, 메이크맨 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전체 비염 환자 가운데 9세 이하 어린이 비율이 무려 23%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어린 아이들도 비염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의미인데요. 게다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비염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 비염 증상에 도움이 되는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아기 비염이란?

특정 계절 또는 꽃가루, 미세먼지, 황사, 동물 털, 진드기 등 특정 항원에 의해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으로 주요 아기 비염 증상에는 맑은 콧물 / 코막힘 / 재채기 / 눈이나 코가 가려움 /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감기와 다르게 전염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기 비염 증상 언제부터 나타날까?

2살 이하의 아이들의 콧물은 아직 다 발달하지 못한 호흡기관에 의한 생리적인 현상 또는 감기인 경우가 많고, 만성 비염으로 보기는 어려워요. 아기 비염 증상은 보통 3살 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4살이 되면 비염 진단이 가능합니다.

비염 치료 시기를 놓치면 아이들 성장을 방해하거나 집중력이 저하 또는 얼굴형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이염, 부비동염, 천식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아기 비염 언제 치료해야 효과적일까?

비염 치료는 진단이 가능한 4살 부터 7살 이전에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기 비염 관리 방법 3가지

  1. 지나친 난방과 건조한 환경은 콧물과 코막힘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내 습도는 50-60%, 실내 온도는 약간 서늘한 22-25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중간 실내 환기도 시켜주세요.
  2. 집먼지 진드기와 곰팡이는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항원 중 하나입니다. 이불과 옷은 자주 세탁하고, 방을 깨끗하게 청소해서 청결하게 만들어주세요.
  3. 아기 비염 역시 감기와 마찬가지로 면역력을 키워야 하는데요. 가벼운 산책으로 일광욕을 하거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숙면도 중요합니다.

 


아기 비염은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 질환입니다. 엄마와 아빠가 모두 비염이라면 80% 확률로 자녀도 비염에 걸린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비염이 있다면 미리미리 아이들 코 건강을 관리해줘야 합니다. 코세척과 콧물 흡입, 그리고 네블라이저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 비염 관리에 효과적인 콧물 흡입기 제품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